갤럭시 플립 절대 사지 마세요 (고장 수리 리뷰)

2023. 5. 22. 15:59기타

네 이번에는 갤럭시 flip에 대해서 삼성 서비스에 대한 불만과 왜 저 같이 핸드폰을 종종 떨어트리는 사람들이 갤럭시 flip을 사면 안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솔직히 잘 떨어트리는 사람이라고도 말할 수 없는게 저는 약 7개월 동안 총 2번 떨어트렸고 그 2번이 모두 망가졌으니....

 

이 리뷰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갤럭시 플립

갤럭시 플립. 네 예쁩니다. 저도 위아래로 접히는 저 간편함과 예쁜 외관에 빠져서 정확히 2022년 11월 경에 Galaxy flip4를 구매했습니다. 이 글에서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외관 및 성능에 대한 부분이 아니고 그 내구성에 대해서 논하고자 합니다.

 

내구성

저는 약 15년 간 갤럭시 폰만 사용해왔습니다. 아이폰 전혀 사용한 적 없고요. 그런데 정말 내구성만은 갤럭시 플립이 제일 최하라고 생각이 들정도로 안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으며 해당 내용은 삼성 서비스센터의 기사분이 말씀해주신 것을 토대로 적는 것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먼저 갤럭시 플립은 아시다시피 위 아래로 접히는 중간 힌지 부분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힌지 부분의 내부는 기존 액정보다 더 flexible해야 하는데요. 근데 문제점은 이 내부 액정의 경우, 접을 수 있을만큼 유연하지만 그 만큼 내구성이 약하다는 것입니다. 어떠한 충격이 핸드폰에 가해졌을 때 이 내장 힌지가 있는 부분이 뒤틀리고 이로 인해서 내부 액정이 망가지게 됩니다.

 

즉, 액정이 깨지는 위험 뿐만 아니라 휴대폰 자체가 어떤 식으로든 떨어지게 되면 그 충격으로 인해 망가질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작성자의 수리 리뷰

자 제가 이 글을 쓴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제 갤럭시 플립 4가 말그대로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서 망가졌기 때문이죠. 총 2번 망가졌고 그 이유와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처음은 플립 4를 산지 약 3개월이 된 시점이며 버스를 타러 가는 도중에 휴대폰을 실수로 떨어트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액정에는 아무런 손상이 있지 않았고 심지어 휴대폰 케이스도 장착되어있었기 때문에 당연하게 고장이 나지 않았다고 생각했지만 저의 착각이었습니다.

그 당시 사진이 없어 두번째 망가졌을 때의 사진을 올립니다.

휴대폰은 위와 같이 외부액정은 전혀 문제가 없음에도 힌지부분에 줄이 생기면서 시간이 지날 수록 아래의 액정까지 노란화면으로 변해버렸습니다. 저는 휴대폰을 산지 고작 3개월 밖에 되지 않았고 기기의 주변에 아무런 흠집도 보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기기가 망가졌다는게 믿기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바로 삼성서비스센터에 갔고 요점만 말씀드리자면 첫번 째 경우에는 외상 흔적이 없었고 구매 시기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무상으로 해주었습니다.

 

두번 째 망가짐

두번 째 고장은 이틀 전입니다. 네 ㅎㅎ..바로 전 주말에 고장났죠. 이번에는 식당 내부에서 휴대폰을 흘려 바닥에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액정부분으로 떨어지지 않았고 모서리 부분으로 떨어졌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ㅎㅎ 정말 내구성이 뭐 이런지 바로 고장이 나더군요. 물론 이번에는 케이스가 없긴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왼쪽 아래 부분이 위와 같이 찍힘이 생겼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번에 서비스센터를 갔을 때는 위의 찍힘 때문에 외부적인 손상이 가해졌다고 판단을 하고 제 과실로 약 37만원의 수리비가 나온다하셨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부당하다고 느꼈습니다. 여태껏 갤럭시를 써오면서 액정이 망가질 정도로의 충격이 아니면 수리를 받을 이유조차 없었는데, 갤럭시 플립은 액정 뿐만 아니라 프레임 자체에 충격이 가해지면 바로 망가지고 이를 사용자의 100%과실로 판단한다니요 ..... 물론 기사 분의 잘못은 아니지만 갤럭시 플립의 제조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고 저는 물었습니다. 애초에 힌지부분의 충격이 가해지는 것만으로 망가지는 줄 알았으면 구매를 하지 않았겠죠. 이렇게 약한 내구성을 구매자에게 제대로 알리지도 않고, 우리가 이렇게 만들었으니 그 후 처사는 모두 구매자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으로 느껴져 매우 불쾌했습니다. 

 

그렇다고 그 자리에서 사장 불러를 시전할 수는 없었기에 일단은 수리를 뒤로 하고 나와 이렇게 글을 씁니다.


결론

물론 이러한 처사에 대해서 불만을 이야기하고자 쓰는 부분도 있지만, 저와 같은 상황을 다른 분들께서는 겪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쓰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정말 핸드폰을 안전하게 다루고 떨어트리는 빈도가 매우 적다고 생각이 든다면 갤럭시 플립은 디자인도 예쁘고 성능도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와 같이 휴대폰을 떨어트린 경험이 있고 불안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갤럭시 플립을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제가 약 15년 동안 써 본 갤럭시 휴대폰 중에서 가장 내구성이 낮았고 액정 뿐만이 아니라 휴대폰 자체의 어느 부분이라도 충격이 가해지게 되면 망가질 위험이 상당히 높기 때문 입니다.

 

만약 이러한 위험을 뒤로해서라도 사신다고 한다면, 휴대폰 보험을 무조건 적으로 해놓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