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한 논문을 Arxiv에 제출하는 방법!

2022. 8. 20. 18:40기타

이번에 논문을 arxiv에 제출할 기회가 생겨서 어떻게 제출하는지에 대해 다루는 글을 쓰기로 하였다.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지만 처음 하는 경우 다소 헷갈리는 점이 있을 수 있어서 그러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0. 내기 전 주의해야할 점!

먼저 Arxiv에 제출하기 전에, 만약 내고 싶은 논문이 어떠한 journal이나 conference에 심사를 받고 있는 중이라면 절대! 그 정보를 latex 파일에 남겨놓으면 안된다. Arxiv에 올릴 때 latex파일을 제출하기 때문에 주석으로라도 남겨놓으면 누구나 볼 수 있어 꼭 다시 한번 확인하길 바란다. 참고로 Arxiv는 한 번 제출하면 되돌리기가 불가능하다...

 

1. Arxiv에 제출할 파일 생성하기

필자는 Overleaf와 Arxiv제출용으로 IEEE Trans Template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그 기준으로 설명을 할 것이다. 템플릿은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다.

 

https://ko.overleaf.com/

 

Overleaf, 온라인 LaTex 편집기

사용하기 쉬운 온라인 LaTex 편집기. 설치 필요없음. 실시간 협업. 버전 관리. 수백 개의 LaTex 템플릿. 그리고 그 이상.

ko.overleaf.com

https://www.overleaf.com/latex/templates/ieee-advanced-demo-template-for-computer-science-journals/jzcfngdccccb

 

IEEE Advanced Demo Template for Computer Science Journals - Overleaf, Online LaTeX Editor

An online LaTeX editor that’s easy to use. No installation, real-time collaboration, version control, hundreds of LaTeX templates, and more.

www.overleaf.com

IEEETran파일과 같이 받으려면 다음 주소로 가면 된다.

https://www.ctan.org/pkg/ieeetran

 

CTAN: Package IEEEtran

IEEEtran – Document class for IEEE Transactions journals and conferences Package Links

www.ctan.org

 

Arxiv에 제출할 논문 내용을 다 정리완료 하였으면 overleaf 페이지 우상단에 다음과 같은 메뉴들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Submit to IEEE를 클릭하면 된다. 그 다음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Arxiv에 제출할 때 source file과 bbl file이 필요하므로 위 옵션을 클릭하면 된다. 그럼 zip파일이 하나 다운로드 될텐데 이 또한 따로 압축을 풀어줄 필요 없다.

 

2. Arxiv에 등록하기 

arxiv에 처음 올리는 사람이라면 계정이 없을 수도 있다. 등록 과정은 구글 계정 만드는 것처럼 별 다른 과정이 없으니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하겠다.

 

3. 논문 제출하기

등록을 제대로 하였다면 다음과 같은 submission 페이지가 나타날 것이다. 필자는 이미 submission을 하였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나타나고 제출을 할 때는 START NEW SUBMISSION 버튼을 누르면 된다.

 

Start Submission

여기서 대부분의 것들은 그냥 체크 버튼을 눌러주면 되는데 처음이라면 License Statement에서 주춤할 수 있다.

이 선택에 정답은 없지만 각 License가 어떠한 내용인지는 간단하게라도 알 필요가 있다.

  • 먼저 CC는 사람들이 해당 article을 수정하거나 변형해서 redistribution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것이다. 
  • 추가로 제한을 줄 수 있는데 SA는 다른 사람이 이를 사용해 redistribution할 때 이 article과 같은 License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 다음으로 NC는 상업적인 사용을 금지하는 제한을 뜻한다.
  • non-exclusive license는 arxiv에서 이 article을 redistribution하는데 제한을 두는 것을 말하고,
  • 마지막으로 CC Zero는 어떠한 License도 두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각자 원하는 방향으로 고르면 되지만 CC Zero의 경우는 추가적인 과정이 필요하다는 글을 많이 보았다. 그래서 굳이 고르지 않는 편이고 다른 4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들이 arxiv에 올린 논문들의 License Statement도 볼 수 있으므로 그것을 참고해도 된다.

 

Submission Files

다음으로 넘어가면 파일을 제출하는 페이지가 나올 것이다. 이제 아까 받은 zip파일을 그대로 여기에 올려주면 된다.

 

Process

이제 올린 파일들을 pdf로 묶는 과정을 거치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위와 같이 성공 표시가 뜨고 에러가 나면 그에 대한 로그가 나오니 수정을 해주어야 한다.

 

Metadata

여기서 필수로 작성해야 하는 부분은 Title과 Author, Abstract이다. 각 자 논문에 쓴 그대로 올리면 되고 추가적으로 Comments에는 전체 페이지 수와 figures 개수 정도를 많이 써준다. 만약 이미 accepted 된 논문이라면 그 conference 정보를 같이 올려주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절대로 관련 글을 쓰면 안된다.

 

마지막

metadata까지 다 작성하고 나면 이제 제출을 완료하는 페이지가 나오게 된다. 마지막으로 preview를 한번 확인해주고 이상이 없다면 제출을 하도록 하자. 그러면 위의 필자가 올린 그림처럼 submitted되었다는 표시와 arxiv에서 따로 이메일이 올 것이다. 이메일을 살펴보면 제출한 날짜로부터 3~4일 정도 후에 publish가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자신이 작성한 논문을 arxiv에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되게 단순하지만 처음이고 주변에 도움을 구할 사람이 없다면 다소 당황할 수 있는 부분들이 몇 가지 있었다. 해당 부분들도 인터넷에 찾아보면 다 있는 내용들이니 좀 더 확신을 가지고 싶다면 구글에 서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